좋은 글~ 즐겨봐~!

카페에 올린 신화(읽고, 듣고, 쓰기)

Bravery-무용- 2016. 12. 23. 10:46

**************

그리스 신화에서 배우는 자기 분수를 지키자

그리스 신화입니다. 미노스왕을 거역하여 미궁에 감금당한 이카루스와 그의 아버지 다이달로스. 아버지는 크레타를 탈출하기 위해  아들에게 밀랍을 발라 날개를 만들어주며 하늘로 도망치라고 하죠. 그러면서 말합니다. "너무 낮게 날면 물에 날개가 젖을 것이고, 너무 높게 날면 태양열에 날개가 녹을 것이니 항상 하늘과 바다의 중간으로만 날아라" 하지만 이카루스는 아버지의 말을 잊고 그저 높이만 날다가 태양의 뜨거운 열에 의해 날개가 녹아 떨어져 죽습니다. 그렇습니다. 욕심이 없으면 발전도 없겠지만 지나친 욕심은 화를 입습니다. 적당한 삶을 컨트롤하며 자기가 날고 싶은 이유, 날아오르는 이유를 정확히 알아야 할 것입니다.

자기 분수를 지키는 것, 아주 중요하지요.(2016.6.15)

 

 

전설 속의 고르디우스의 매듭에서 배우는 명쾌함,단순함,쾌도난마 

전설 속의 고르디우스의 매듭이 있습니다. 고르디우스 국왕이 신전의 마차에 매우 복잡하게 얽히고설키게 매듭을 묶었는데  왕은 묶인 매듭을 풀 수 있는 사람이 아시아를 정복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많은 사람이 도전을 하였지만 실패를 하였지요. 마침 알렉산더 대왕이 아시아를 정복하기 위하여 그곳을 지나가다 아주 단순하게 그 매듭을 풉니다. 한 칼로 단번에 끊어버린 것입니다. 지금도 '대담한 방법을 써야만 풀 수 있는 문제'라는 뜻의 속담으로 쓰이고 있죠. 그렇습니다. 어렵고 힘든 문제일수록 새롭고 대담한 방법으로, 명쾌할 만큼 단순한 방법으로 해결하라고요. 복잡할수록 단순하게 생각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비슷한 말로 쾌도난마(快刀亂麻)가 있습니다. 헝클어진 삼을 잘 드는 칼로 자른다는 뜻으로 복잡하게 얽힌 사물이나 꼬인 문제들을 솜씨있고 바르게 처리함을 비유하는 말입니다.(2016.9.2)

 

52. (그리스 신화 시시포스에서 배우는 고통과 시련)

그리스신화 에서 시시포스는 신까지 속이다 죽은 뒤에  죗값으로 커다란 바위를 산꼭대기로 밀어 올리는 벌을 받게 되며 바위는 정상 근처에 다다르면 다시 아래로 굴러 떨어져 그 형벌이 영원히 되풀이됩니다. 매일 똑같은 일을 반복해야 하는 시시포스의 모습은 요즘 우리가 사는 모습과 비슷합니다. 매일 일하고,  매일 스트레스를 받고. 만약 시시포스가 '돌을 굴려야 하는구나.’라고 생각만 하면 불행할 수밖에 없겠지만, ‘돌을 굴리고 나면 편안한 밤을 맞이할 수 있겠지?’라고 생각을 하면 불행하다는 생각만 들지 않겠지요. 이렇게 어떤 마음으로 살아가느냐가 중요하죠. 고통과 시련을 이겨내면 기쁘고 행복한 시간이 찾아옵니다. (2016.11.30)

 

52. 시지푸스신화에서 노력과 목표달성

그리스 신화에 시지푸스는 커다란 바위를 산꼭대기로 밀어 올리죠. 하지만 바위는 자꾸 아래로 떨어지고 그는 바위를 또 밀어 올려야 합니다. 그래서 시지푸스의 형벌은 매일 똑같은 일을 반복하며 고되게 사는 우리들의 삶과 비유하는데요. 그렇다고  분노하거나 체념을 하면 안 됩니다. 작가 [알베르 카뮈]<시지프 신화>에서 이렇게 씁니다. 경련하는 얼굴, 바위에 비벼대는 뺨, 진흙으로 덮인 돌덩어리를 떠받드는 어깨, 그 돌덩어리를 멈추게 하기 위해 버티는 다리, 돌을 되받아 안은 팔 끝, 흙투성이가 된 두 손,..그러나 이 긴 노력 끝에 목표는 달성된다.시지푸스처럼 포기하지 말고 성실히 일하라는 교훈을 줍니다.(2018. 2. 28)

 

피그말리온 효과는 로젠탈(Rosenthal, Robert) 효과, 자성적 예언, 자기 충족적 예언이라고도 한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조각가 피그말리온의 이름에서 유래한 심리학 용어이다. 조각가였던 피그말리온은 아름다운 여인상을 조각하고, 그 여인상을 진심으로 사랑하게 된다. 여신(女神) 아프로디테(로마 신화의 비너스)는 그의 사랑에 감동하여 여인상에게 생명을 주었다. 이처럼 타인의 기대나 관심으로 인해 능률이 오르거나 결과가 좋아지는 현상을 말한다. 심리학에서는 타인이 나를 존중하고, 나에게 기대하면 그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의미이다. (2019. 4. 17)

 

1.피그말리온 효과,따뜻한 기대와 관심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키프로스의 조각가로 아름다운 여인상을 조각하였던 피그말리온의 이름에서 유래한 심리학 용어 피그말리온 효과가 있습니다. 피그말리온 효과는 다른 사람의 기대나 관심으로 인하여 능률이 오르거나 좋은 결과를 가져오는 것을 말합니다. 오늘이 해가 바뀌고  7번째 달을 맞는 7월의 첫날입니다. 빠르게 흐르는 시간 속에서 세월이 더디다고 느낄 수도 있겠는데요. 하지만 그런 마음이 들수록 피그말리온 효과를 떠 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서로를 향한 따뜻한 기대와 관심이 우리에게 힘이 나게 해 줄 겁니다.(2019. 7.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