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삶

웃으면 일어나는 6가지 변화

Bravery-무용- 2015. 3. 18. 13:59

 

웃으면 일어나는 6가지 변화

웃는다는 것은 그저 입꼬리만 올리고‘하하하’소리를 내는 것이 아니다. 믿을 수 없겠지만 당신의 몸은 웃음과 함께 많은 일을 하고 있다.

1.침이 분비되어 입이 마르지 않는다
침 속에는 면역력에 영향을 주는 글로불린A 등의 물질이 있어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건강을 지켜 준다. 침이 잘 분비되지 않아 입 안이 마르면 감기에 잘 걸리는 것은 이런 이유다. 일단 웃으면 혀가 움직이면서 침을 분비하는 기관인 설하선이 자극된다. 또한 위턱과 아래턱이 자극되어 침분비가 많아진다.

2.소화가 잘 된다
웃음은‘천연 소화제’기능을 한다. 웃으면 위장에 관여하는 10번 뇌신경인 미주신경이 자극을 받고, 그 결과 소화액이 활발하게 분비되기 때문이다. 또한 웃을 때 배 근육과 내장 기관이 함께 움직...이기 때문에 장의 움직임이 좋아져 소화가 잘 된다.

3.심장과 폐기능이 좋아진다
너무 웃으면 숨이 차다. ‘하하하’큰소리로 웃는 동안 횡격막은 위아래로 격렬하게 움직여 복식호흡의 효과가 있는 것이다. 한바탕 웃는 것은 혈액순환을 좋게 하기 때문에 심장마비나 심혈관질환에 도움이 된다.

4.뇌가 건강해진다
박장대소하고 나면 심박수가 빨라지면서 혈액순환이 활발해진다. 뇌로가는 혈류량이 늘면서 산소 공급이 원활해진다. 보통 두통은 산소 부족으로 생기는데 두통완화에 효과가 있다.

5.‘행복호르몬’이 분비된다
웃을 때는 항우울 성분인 세로토닌과 도파민이 분비되어 행복을 느끼게 된다. 또한 잘 웃는 사람은 많이 먹지 않아도 배부름을 느낀다. 쾌감중 추가 활성화되면 섭식중추가 억제되기 때문에 식욕이 줄어들며 스트레스성 폭식을 멈출 수 있다.

6.온몸의 근육이 움직인다
웃음의 강도가 커지면 갈비뼈 사이의근육·복근·횡격막 등 호흡관련 근육이 동원된다. 온몸을 쥐어짜듯 뒹굴면서‘경련성 웃음’을 터뜨리면 거의 모든 근육이 운동하기 때문에 뱃살을 빼는데 효과가 있다. 웃음은 15개 안면 근육을 수축시키고, 몸속에 있는 650개 근육 가운데 203개를 움직인다.

 

2015년6월24일 방송된 생노병사의 비밀

웃음이 내 몸을 행복하게 하는 힘

웃음은 우리 몸에 내재된 자연 치유력이 있다. 면역력을 높여 암에 맞서고 호르몬을 깨워 심혈관 질환을 예방한다. 암 투병중인 사람에게는 한바탕 웃는 동안 항암 부작용의 고통을 잊고, 건강박수에 침샘을 자극하는 웃음, 하이파이브 웃음까지 오감을 자극하는 웃음은 몸의 면연력에 좋은 효과가 있다.

웃으면 나오는 행복호르몬 엔도르핀은 혈류량을 증가 시켜 성인병 예방과 극복에 도움을 준다. 또한 염증을 유발하는 혈소판 응집이 억제되어 통증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웃음은 얼굴 근육을 최대한 많이 움직여 입꼬리만 올려도 최소 열다섯 개의 근육이 사용되어 얼굴근육 효과가 있다.



 

 

 

'건강한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통풍  (0) 2015.10.28
전립선, 자트랄  (0) 2015.03.20
와파린  (0) 2015.03.18
전립선비대증 예방과 관리 3대 수칙 ,하지정맥류  (0) 2015.03.09
다이어트 나쁜 식습관& 좋은 식습관  (0) 2013.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