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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역사,경제,정치,사회,윤리)

Bravery-무용- 2015. 7. 23. 16:04

 

채사장지음
출판사
한빛비즈| 2014.12.24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힘 있는 지식인이 되기 위한 필수 기초 교양!

어김없이 오늘도 우리는 사람들과 대화를 나눈다. 어제 본 드라마부터 시작되는 대화는 늘 같은 패턴이지만, 오늘따라 왜인지 시시한 기분이 든다. 곧 색다른 주제의 대화를 이어가려 하지만 금방 지식에 한계가 오는 듯하다. 문득 자신의 부족한 지식수준을 채우기 위해 공부를 시작해야겠다고 절감하지만, 금세 막막해져온다. 대체 어디서부터 얼마만큼 알아야 하는 걸까?

여기, 신자유주의가 뭔지, 보수와 진보가 무엇인지, 왜 사회문제가 일어나는지 도무지 알 수가 없어 대화 자리가 두려운 당신을 위한 책이 출간되었다. 글쓰기와 강연 등을 통해 많은 사람에게 ‘넓고 얕은 지식’을 알리고 있는 채사장의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으로, 인기리에 연재되고 있는 팟캐스트 방송 《지대넓얕》을 책으로 재구성한 것이다.

저자는 역사·경제·정치·사회·윤리 전 과정을 마치 하나의 천일야화처럼 재미있는 이야기로 자연스럽게 풀어낸다. 거칠고 거대한 흐름을 꿰다보면, 그 과정에서 두 번의 세계대전이나 경제 대공황, 갑론을박하는 정치적 이슈 등 개별적 사건들이 자연스럽게 자리를 찾으며 의미를 갖는다. 책을 덮는 순간, 현실에 대해 당당한 지적 목소리를 내는 진짜 지식인으로 거듭날 것이다.

[교보문고 제공]

 

저자 : 채사장
저자 채사장은 정보가 폐품처럼 쌓여가는 시대다. 정보의 부족이 아니라 정보의 과잉이 사람의 행동을 제약할 정도다. 그래서 가게를 열었다. 널려 있는 정보들 중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가장 가치 있는 지식만을 선별해서 쉽고 단순하게 손질했다. 그리고 보기 좋게 진열했다. 저자 채사장은 새롭게 오픈한 지식 가게의 사장이다.
성균관대에서 공부했으며 학창시절 내내 하루 한 권의 책을 읽을 정도로 지독하게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았다. 문학과 철학, 종교부터 서양미술과 현대물리학을 거쳐 역사, 사회, 경제에 이르는 다양한 지적편력은 오늘 지식가게를 오픈할 자양분이 되었다.
현재는 글쓰기와 강연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넓고 얕은 지식을 알리는 일을 하고 있으며, 인기리에 연재되고 있는 팟캐스트 [지대넓얕] 진행자로 활발히 활동 중이다.

[교보문고 제공]

 

1. 역사
- 직선적 시간관과 원형적 시간관
: 역사는 시간에서 출발한다
- 생산수단 그리고 자본주의의 특성
: 역사를 설명하기 위한 핵심개념 두 가지
- 원시 공산사회
: 어느 날 생산수단이 탄생했다
- 고대 노예제사회
: 생산수단은 왕과 노예를 만들었다
- 중세 봉건제사회
: 계급은 더욱 세분화되었다
- 근대 자본주의
: 새로운 권력이 탄생했다
- 근대 자본주의의 전개
: 공급과잉이 시작되었다
- 제국주의
: 그들에게는 식민지가 필요했다
- 제1차 세계대전
: 공급과잉이 전쟁을 일으켰다
- 세계 경제대공황
: 가격경쟁은 대공황으로 이어졌다
- 제2차 세계대전
: 누가 우위를 차지할 것인가
- 냉전시대
: 왜 자본주의와 공산주의는 대립하는가
- 신자유주의
: 새롭고 독특한 경제체제의 세계

2. 경제
- 네 개의 경제체제
: 경제가 바뀌면 모든 것이 바뀐다
- 시장의 자유 vs 정부의 개입
: 당신은 어떤 사회를 선택하겠는가
- 자본주의와 공산주의
: 너에게 생산수단을 허하노라
- 초기 자본주의, 후기 자본주의, 신자유주의
: 자본주의는 어떻게 변화해왔는가

- 초기 자본주의
: 시장은 자유다
- 후기 자본주의
: 정부가 개입한다
- 신자유주의
: 다시 시장에 자유를 주어라
- 공산주의
: 공산주의는 왜 실패했는가
- 공산주의와 사회주의의 구분
: 무엇이 공산주의이고, 무엇이 사회주의인가
- 역사와의 연계
: 경제체제는 시대 상황을 반영한다
- 성장중심정책, 분배중심정책
: 성장할 것인가, 분배할 것인가

3. 정치
- 보수와 진보 그리고 민주주의
: 경제체제를 무엇으로 할 것인가
- 보수와 진보의 이론적 구분
: 당신은 보수인가, 진보인가
- 보수와 진보의 현실적 구분
: 현실에서 보수와 진보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 FTA, 무상급식, 민영화
: 보수와 진보를 실제 현실에 적용해보자
- 보수/진보에 대한 축구 경기의 비유
: 보수와 진보의 한 판, 당신은 누구를 응원하겠는가
- 민주주의
: 민주주의는 어떻게 독재를 탄생시키는가
- 독재, 엘리트주의
: 독재와 엘리트주의는 나쁜 것인가
- 독재와 민주주의 비교
: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정치체제는 무엇인가
- 자유민주주의, 공산주의, 사회민주주의
: 경제와 정치는 어떻게 결합되는가
- 민주주의의 형식적 급진성과 현실적 보수성
: 우리는 왜 보수화되어가는가

4. 사회
- 개인과 사회
: 역사, 경제, 정치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 개인주의와 집단주의
: 개인과 사회의 이익이 충돌할 때 누구의 편에 설 것인가
- 이기주의와 전체주의
: 전체주의는 개인이 비윤리적 행위에 눈감게 한다
- 자연권
: 전체주의에서 개인을 구하는 법
- 전체주의와 세금
: 부유층의 세금을 높이는 것은 전체주의적 폭력인가
- 미디어의 말
: 미디어는 어떻게 거짓을 말하는가

5. 윤리
- 우리를 시험에 빠트리는 윤리적 상황
: 윤리적 판단은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 윤리의 정의
: 윤리적 판단은 실제의 세계와 무관하게 존재한다
- 의무론과 목적론
: 주어진 의무를 고려할 것인가, 미래의 결과를 고려할 것인가
- 의무론과 칸트의 정언명법
: 절대적인 윤리법칙을 찾아라
- 목적론과 공리주의
: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구하라
- 하이에크와 롤즈
: 어떤 사회가 윤리적인 사회인가

[교보문고 제공]

 

프롤로그

교양은 클래식을 들으며 우아하게 차를 마시는 그 무엇이 아니다. 교양과 인문학은 단적으로 말해서 넓고 얕은 지식을 의미한다. 교양과 인문학으로서의 넓고 얕은 지식이 우리를 심오한 어른들의 대화놀이에 참야할 수 있게 한다.

역사파트에서는 원시,고대,중세,근대,현대의 다섯 단계로 나눈 다음, 원시부터 근대,근대부터 현대까지 구분.

경제파트는 다섯 가지 경제체제를 구분. 초기 자본주의, 후기 자본주의, 신자유주의, 사회주의, 공산주의

정치파트에서는 보수와 진보로 구분, 민주주의와 엘리트주의로 구분.

사회파트에서는 개인과 집단의 갈등에 대해

윤리파트에서는 이론적 측면과 실천적 측면 

 

A는 1억원 의 빵공장을 소유하고 B는 1억원의 빵을 소유하였다면 공장을 소유한 A가 더 안정된 경제력을 가진 것 같다. A는 생산수단을 소유하고 B는 생산물을 소유한 것. 생산수단과 생산물을 합하여 "부"라고 한다. 하지만 생산수단을 소유한 사람이 경제력을 가진 것이고  경제력을 가진 것은 권력을 가진 것이다. 29쪽

 

서구사회의 문화와 역사를 관통하는 근원적인 배경에는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

헬레리즘은 고대 그리스,로마에 뿌리를 두고있는 역사적 사조로서 우리가 그리스,로마신화라고 떠오르는 제우스나 아폴로등 다신의 이미지와 연관되어 있다.

헤브라이즘은 이스라엘 민족과 야훼나 여호와라고 불리는 유일신인 하니님. 우리가 그리스도교라고 하면 떠오르는 것들.(45쪽)

로마의 박해를 받던 그리스도교는 로마의 황제 콘스탄티누스에 의해 로마의 국교로 정립랬다.(48쪽)

그리스도교에서의 신은 인간의 모습을 한 신이 아니라, 인간이 감히 엄두를 낼 수 없는 우주의 창조주로서 절대적 지위를 갖는 유일무일한 존재다.(50쪽)

 

제1차세계대전

제1차 세계대전의 근본적인 원인은 오스트리아 황태자의 암살이 아니라 식민지 경쟁에서 뒤진 독일이 산업화로 공급과잉을 해결하기 위하여 선택한 해결책이다.

오늘날의 자본주의를 유지해주는 햇심요소는 하나는 전쟁이고, 다른 하나는 유행이다. 전쟁은 공급과잉 문제를 단번에 해경하고, 유행은 필요를 뛰어넘는 막대한 소비를 창출한다.(77쪽)

 

세계경제대공황

미국은 뉴딜정책, 러시아는 공산주의, 독일은 군국화

 

제2차 세계대전

자본주의의 독특한 특성은 공급이 수요보다 많다는 것이다.

일본은 중국과 러시아를 대상으로 청일 전쟁과 러일 전쟁을 일으켜 타이완,조선,사할린을 식민지로 얻었다. 그러나 발전하던 일본도 1929년 세계 대공황의 영향으로 경제적 위기에 봉착.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식민지를 얻으려는 국가와 식민지를 지키려는 국가간의 전쟁이 제2차세계대전의 본질.  세계대전의 종전과 함께 근대가 저물어 가고 현대가 시작된다.

 

냉전시대

국가라는 개념은 신의 개념과 마찬가지로 지배를 정당화하는 역활을 수행한다.

두 번의 세계대전이 시장 확보를 위한 전쟁이었던것과 마찬가지로 냉전의 위기도 시장 확보가 문제가 된 것이다. 미국과 소련의 대결 국면은 소련의 경기침체와 함께 급격한 전환을 맞이한다. 소련은 다시 러시아로 해체되고 미국과의 화해와 긴장 완화의 시기가 찾아온다. 이를 데탕트라고 한다. 그리고 공산주의 체제의 몰락은 자본주의  독주의 시대가 찾아왔음을 알리는 신호탄이 된다.

 

신자유주의 탄생

냉전의 종식은 공산주의의 몰락과 자본주의 승리를 의미한다. 1991년 이후 20여년간 세계는 자본주의화되어갔다. 지금 우리가 발 딛고 있는 세계는 신자유주의라는 매우 소비적이고 시장중심적인 인류 역사상 유례가 없는 매우 독특한 세계다.

 

역사 최종정리 106쪽

역사를 다섯단계로 구분했다  원시 공산사회, 고대 노예제사회, 중세 봉건제사회, 근대 자본주의, 현대

원시부터 근대까지는 생산수단과 생산물을 소유한 사람이 부와 권력을 획득.

원시사회는 평등, 고대의 생산수단은 토지와 영토였고 왕이 소유. 중세는 장원(장원은 보통 기사 한 사람이 소유한 토지로서 농경 및 토지 관리의 단위이다)이 생산수단, 왕과 영주가 소유했다. 근대에는 공장과 자본이 생산수단, 부르주아가 이를 독점.

제2차세계대전이후 자본주의와 공산주의 체제가 경쟁에 들어가 냉전시대가 시작됐는데 경제적 침체로 공산주의 소련이 붕괴되면서 자본주의가 독주하는 신자유주의가 오늘날에 이른다.   

 

2.경제

공산주의는 개인이 생산수단을 소유하는 것을 금지하고 모두 국가가 관리하는 체제를 말한다.반면 자본주의는 개인이 사적으로 생산수단을 소유할 수 있게 하는 체제를 말한다.

자본주의는 생산수단,잉여생산물 모두를 개인이 소유할 수 있는 체제, 공산주의는 생산수단은 개인이 소유할 수 없지만 잉여생산물은 개인이 소유할 수 있는 체제다. 125쪽

신자유주의는 후기 자본주의의 문제점을 비판하며 등장하는데 정부의 개입을 축소하고 시장의 자유를 확대하려는 경재체제이다. 공산주의는 시장의 자유는 인정하지 않고 정부의 강력한 개입과 통제만이 존재하는 경제체제다. 127쪽

공산주의는 쉽게 말해서 생산수단을 노동자들이 공동소유하는 이념이다. 국가의 이름으로 국가 전체의 생산수단을 통제하는 절대적 권한을 갖는 인물이 필연적으로 탄생한다.

공산주의 실패원인은 정부 주도 계획경제의 실패에 있다. 161쪽

 

공산주의와 사회주의의 구분

사회,경제적 문제를 해결하고 노동자 중심의 세계를 만들어 내는 주체를 노동자 스스로 보는 입장을 공산주의

노동자는 실제로 스스로를 극복할 능력을 갖추지 못했으므로 엘리트계급 또는 부르조아들이 스스로 권리를 내려 놓고 노동자의 권리를 보장해 나가야 한다는 입장을 사회주의  163쪽

사회주의는 조금 더 온건한 방식으로 사회를 개혁, 공산주의는 더 급진적이고 직접적인 방식으로 사회 혁명을 꿈꾼다

공통적으로 정부의 개입에 의해 국가 주도의 경제 발전이 추진되는 사회라는 유사점이 있다.

 

보수와 진보의 이론적 구분 191쪽

보수는 신자유주의의를 옹호하고, 사장의 자유를 추구하며,세금을 축소함으로써 자본가, 기업이 지지하는 입장이다. 반면 진보는 후기 자본주의와 공산주의를 옹호하고 시장에 대한 정부의 개입을 추구하며 세금을 높임으로써 복지를 향상하려는 입장이다. 진보적 견해는 노동자,농민,서민등이 지지한다.

보수와 진보의 장단점

보수 장점;노동,투자의욕 증진, 성장  단점;빈부격차, 사회갈등 심화

진보 장점;빈부격차 감소, 사회갈등 완화  단점;노동,투지의욕 감소, 침체

 

세계적으로 자유주의는 파란색을 사회주의는 빨간색을 상징적으로 사용해왔다. 그 기원은 프랑스 대혁명에 있다. 프랑스 국기인 삼색기가 파랑,흰색,빨으로 나뉘어 있다. 파랑은 자유, 흰색은 평등, 빨강은 박애

 

민주주의

민주주의와 엘리트주의는 정치체제에서 대립되는 개념이고 자본주의와 공산주의는 경제체제에서 대립되는 개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