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은책,읽을책 메모

나는 불안전한 내가 고맙다

Bravery-무용- 2017. 6. 12. 17:40

나는 불완전한 내가 고맙다

저자
강경희 지음
출판사
동아일보사 | 2017.03.01
당신의 상처를 보듬어주는 고전의 문장들

우리는 매일 벼랑 끝에 서 있는 불안한 느낌으로 살아간다. 불안 때문에 어디로 가는지도 모르면서 앞만 보고 내달리는 군중 속에 뛰어들어 함께 달린다. 도대체 어디를 향해 달려가고 왜 행복하지 않는 것일까? 우리는 성공을 위해 자기계발서를 읽지만 이를 통해 삶이 행복해졌다고 말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 성공이라는 결과가 능력에 따라 도출된다는 사고방식이 깔려 있기 때문이다.

『나는 불완전한 내가 고맙다』는 어떤 실패의 원인을 개인의 능력에 달려 있다고 보지 않는다. 실패는 피해야 할 대상이 아닌 우리를 성장시키는 디딤돌이 될 수 있으며 이 실패를 오롯이 받아들이는 것은 자리 그릇을 키우는 일과 맞닿아 있다고 조언한다. 수많은 고통을 피할 수 없는 운명 때문에 살면서 받는 크고 작은 상처들로부터 따뜻한 위로와 치유가 필요하다. 그러나 이전에 자각해야 할 것이 있다. 바로 모든 존재하는 것은 평등하며, 모든 불완전한 것이 아름답다는 사실이다. 때문에 각자가 걸어가는 길 그 자체로도 가치 있다. 그것이 바로 자기의 도, 자기만의 인생길이다. 이 책에 담긴 동양고전의 문장으로부터 진정한 자기 자신을 마주할 수 있을 것이다.

프롤로그|빛바랜 책 속에서 그들을 만났다

제1장|고통을 이해하는 새로운 프레임-소동파(蘇東坡)
밤이 어두울수록 별은 더 밝게 빛난다
인생이란 빗속에서 춤추는 법을 배우는 것
지금 이 순간을 받아들일 수 있다면
어떤 것도 나를 무너뜨릴 수 없다

제2장|납득할 수 없는 운명 앞에서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사기(史記)
나에게는 반드시 살아야 할 이유가 있다
죽음을 받아들이면 반드시 용기가 솟아난다
어떻게 살 것이며, 무엇을 할 것인가

제3장|또 다른 실패가 두려운 당신에게-관중(管仲)
하늘 아래 나를 알아줄 이가 있다면
하루아침에 재상의 자리에 오르다
모든 선택에는 그 나름의 이유가 있다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것은 결과가 아니라 노력이다

제4장|나는 지금 어디로 가고 있는가-장자(莊子)
삶을 억압하는 그 어떤 것도 거부한다
우물 안 개구리와는 바다를 논할 수 없다
도는 오직 빈 곳에 깃든다
길은 끊임없이 새로워진다

제5장|우리가 정말 배워야 할 것-논어(論語)
배불리 먹고 편안히 살기를 구하지 않는다
앎이 삶이 되는 것보다 기쁜 일이 어디 있을까
남이 알아주지 않는다고 근심하지 마라
나는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할 것이다

제6장|상처를 스스로 치유하는 방법-시경(詩經)
상처는 잊는 것이 아니라 안아주는 것이다
우리가 만약 시가 된다면
자신의 상처와 마주할 용기

제7장|사랑하는 대상을 잃어버린 당신에게-당시(唐詩), 송사(宋詞)
어떤 슬픔은 눈물로도 씻어낼 수 없다
꽃은 봄밤을 따라 사라지지만
이 슬픔을 그때 알았더라면

제8장|희망의 빛은 어디에 있을까-주역(周易)
불변의 진리는 단 하나, 모든 것은 변화한다
극에 이르면 반드시 되돌아간다
넘어진 그 자리에서 삶은 다시 시작된다

<교보문고 제공>

2017년 6월 12일 읽다

'읽은책,읽을책 메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모데우스  (0) 2017.08.14
가끔은 미쳐도 좋다  (0) 2017.07.21
남한산성(김훈)  (0) 2017.06.09
당신의 백년을 설계하라  (0) 2017.05.09
테마소설집 인천, 소설을 낳다   (0) 2017.05.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