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글~ 즐겨봐~!

정신의 발전

Bravery-무용- 2015. 1. 21. 14:56

 

저는 운동경기 관람하는 것을 상당히 좋아합니다. 야구, 농구, 축구, 배구 등등 어떤 경기에 상관없이 제가 좋아하는 팀을 정해서 열심히 응원합니다. 그런데 얼마 전에 국가대항 축구경기를 보면서 승리에 집착하고 있음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우리 팀의 반칙에 대해서는 ‘그럴 수도 있지.’라고 말하고, 상대 팀의 반칙에 대해서는 ‘어떻게 저런 반칙을 하느냐?’라면서 화가 나는 것입니다.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 상대 팀이 이기면 안 되지?’

누가 이기는가에 집착하지 않고 운동경기 자체에만 집중할 수 있다면 더 즐거운 마음으로 관람할 수 있지 않을까요? 물론 어떤 분들은 그렇게 된다면 발전이 없다고 이야기하지요. 이기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 안에서 커다란 발전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겠지요. 하지만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의 승리에 대해서도 의연해질 수 있는 정신의 발전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을까요? 어쩌면 정신의 발전이 지금을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더 필요한 것이 아닐까요?

정신의 발전을 가져온다면 우리들은 작은 것에도 기쁨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도 이 정신의 발전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이유는 눈에 확연하게 보이지 않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참으로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마음이 바뀌어야 합니다. 내가 아닌 다른 이들에게 너그러워지면 세상의 그 어떤 것을 가진 것보다도 더 큰 행복의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우리 역시  마음을 부드럽게 해야 합니다. 이기고 지는 승부에 집착하는 것이 아닌, 그들이 보여준 땀과 노력의 결실 자체에 힘찬 박수를 보낼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또한 내 욕심을 채우는 것보다는 사랑의 실천에 더욱 더 신경 쓸 수 있어야 합니다. 

-빠다킹신부와 새벽을 열며에서 발췌-